Let us work along-side you

LET US WORK
ALONG-SIDE YOU

PR
2022.07.18
[티움바이오 대해부] ③프로티움 설립, CDMO 신사업 경쟁력도 'UP'

프로티움 설립, CDMO 신사업 경쟁력도 'UP'

 

캐시카우 사업으로 의약품 위탁개발(CDO) 시작

프로티움 설립. 올해 40억원 수주 목표

신약개발 상용화 경험 우수 연구진 대거 포진

올해 하반기 투자 유치, 2025년 상장 추진

 

 

[이데일리 송영두 기자] 항체 및 세포유전자치료제 시장이 확대되면서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만 해도 최근 5년간 바이오 기업 수가 약 세배 이상 증가했고, 신규 바이오텍 파이프라인 개발 시도가 지속될 전망이다. 티움바이오는 자신들이 가장 잘하고 자신있는 신약개발 역량을 활용해 CDMO 사업 중 CDO(위탁개발)에 먼저 초점을 맞추고 있다.

 

티움바이오는 혈우병 치료제 앱스릴라를 다국적 제약사 CLS에 대규모 기술 수출한 성공 경험이 있는 우수한 연구진이 대거 포진해있다. 또한 생물체를 활용, 복잡한 제조공정으로 인해 주변 환경 변화에 매우 민감한 바이오의약품 개발 일련의 과정을 자체 기술로 확보했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이런 강점이 CDO 사업에서 십분 발휘될 것이란 게 업계 전망이다.

 

CDO 사업은 티움바이오가 연구개발(R&D) 전문 기업인 만큼 R&D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실적 등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캐시카우가 될 전망이다. 김훈택 티움바이오 대표는 “바이오의약품은 세포주 개발부터 원료 및 완제의약품 생산공정(CMC)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기업들이 많지 않다. 따라서 중소 바이오 기업들이 적절한 시점에 공정개발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티움바이오는 기술력을 기반으로 공정 개발 등 CDO 서비스를 제공하고, 해당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CDMO로 확장하는 수주 기반 확장 모델을 수립했다”고 말했다.

 

 


 

 

티움바이오는 CDO 사업을 위해 지난해 5월 자회사 프로티움사이언스를 설립했다. 티움바이오는 프로티움 지분 73.5%를 보유하고 있다. 프로티움은 바이오의약품 공정개발에 해당하는 CMC 전 분야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분석법 개발과 임상단계에 따른 허가기관 요청에 따른 다양한 분석 수행, 제형 및 완제의약품 생산 공정의 성공을 위한 관련 공정 개발 서비스도 가능하다.

 

특히 CMC 각 분야에 대한 전문 역량과 실제 해외 GMP 사이트로의 기술 이전 및 생산 경험이 있는 인력으로 구성돼 있다. CMC가 필요한 바이오텍에 최적의 공정개발 서비스 및 분석서비스를 제공이 가능하다는 게 김 대표 설명이다. 특히 대기업 대비 유연한 서비스와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김 대표는 “바이오의약품 개발은 단계별로 컨설팅이 필요하고, 기업에 따른 유연하고 맞춤형 서비스가 필요하다. 글로벌 CDO 기업들의 경우 고정화된 플랫폼에 고객사들이 맞춰야 하다 보니 중간에 계약이 종료되는 케이스들이 많다”며 “프로티움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CDMO 분야에 경험이 많은 인력과 연구진들이 있다. 연구개발 측면에서는 글로벌 기업들과 동등한 수준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한 신약개발을 성공시킨 경험과 분석 기반 서비스가 가능해 신약개발 초기부터 다양한 분석과 진단을 할 수 있어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자료=티움바이오)

 

이와 별개로 CDMO 신사업 추진 일환으로 동아쏘시오홀딩스 바이오의약품 CMO 전문기업인 에스티젠바이오(구 디엠바이오)와 MOU도 체결했다. 에스티젠바이오는 원료의약품(DS)을 생산할 수 있는 8000ℓ 규모 생산설비와 완제의약품(DP)을 생산할 수 있는 프리필드시린지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프로티움의 CDO 역량과 에스티젠바이오의 CMO 사업 역량이 합쳐져 CDMO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티움바이오는 프로티움을 통해 상당한 매출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대표는 “티움바이오는 프로티움의 모회사로써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지난해 CDO 사업 매출은 약 20억원 수준이었고, 올해는 약 40억원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현재 프로티움이 보유한 장비와 시설을 풀 가동했을 때 최대 120억 원까지 매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프로티움은 CDO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되면 투자 유치를 통해 기업공개(IPO)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프로티움은 실적을 내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인원 확충과 장비 충원 등을 통해 지속적인 수주가 가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프로티움을 시장에 알리고 초기 투자 유치를 계획하고 있다”며 “올해 3분기 또는 4분기 정도에 투자 유치가 본격화될 것이고, 2025년 또는 2026년 프로티움은 주식시장에 상장해 독립적인 CDO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했다.

 

송영두 기자 

songzio@edaily.co.kr 

 

기사 원문: https://pharm.edaily.co.kr/news/read?newsId=01380886632394520&mediaCodeNo=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