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 us work along-side you

LET US WORK
ALONG-SIDE YOU

PR
2022.04.11
프로티움사이언스, 디엠바이오(STgen Bio, 에스티젠바이오)와 CDMO사업 MOU

프로티움사이언스, 디엠바이오와 CDMO사업 MOU 

 *디엠바이오 : 사명 에스티젠바이오(STGEN BIO) 변경 (2022-02-28)

[비지니스코리아=윤영실 기자] 바이오의약품 CDO(Contract Development Organization, 위탁개발) 전문회사 프로티움사이언스가 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위탁생산) 전문 회사 디엠바이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바이오의약품 CDMO(Contract Development and Manufacturing Organizations)  사업을 위한 포괄적인 협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프로티움사이언스는 글로벌 수준의 바이오공정개발 및 단백질분석 서비스 제공을 통해 바이오의약품의 CMC 전 분야는 물론 분석법 개발과 허가기관 요청에 따른 분석 수행, 그리고 제형 및 완제의약품 생산 공정 개발 등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에 대한 역량과 해외 GMP 사이트로의 기술 이전 경험을 갖고 있는 전문 인력을 확보했으며, 바이오의약품 개발 일련의 과정을 자체 기술로 보유했다.

프로티움사이언스 관계자는 “이번 MOU로 양사는 상호협력을 통해 최적의 CDMO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동반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밝히며, “신약개발 초기 단계부터 임상시험계획신청(IND) 및 품목허가신청(BLA)까지 차별화된 One-step service를 제공하여 국내 바이오벤처 및 제약사들의 최고의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라고 포부를 덧붙였다.

또한, 디엠바이오 관계자는 “금번 업무 협약을 통해 양사의 시너지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고, 신약 또는 바이오시밀러 개발의 아이디어와 연구 역량은 보유하고 있지만, 개발 역량이나 생산 시설을 확보하지 못한 제약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도 밝혔다.

디엠바이오는 8,000L 규모의 원료의약품 (DS, Drug Substance) 생산 역량과, 완제의약품 (DP, Drug Product)을 생산할 수 있는 프리필드시린지 라인 (PFS, Pre-filled syringe)을 보유하고 있다. 디엠바이오에서 주력하고 있는 CMO 사업은 자체 생산 역량이 부족하거나 의약품 개발에 사업 역량을 집중하려 하는 바이오·제약 개발사를 대상으로 한 ‘위탁 생산’을 의미한다. 사업리스크와 경제성, 인력 한계 등을 가진 국내외 바이오·제약 개발사가 선택과 집중을 위해 전략적으로 CMO 기업에 생산을 아웃소싱한 결과 디엠바이오는 국내외 대형제약사 및 바이오 벤처 기업으로부터 임상 및 상업 품목을 수탁 생산하며 성과를 낼 수 있었다.

2020년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임상 중단 등 제약바이오 산업에 닥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CDMO 및 CRO (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임상시험수탁기관) 기업들은 실적 호조를 기록했다. 이와 같은 성과는 중장기 산업 성장 요인으로 지속 가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신규 바이오벤처의 Pipeline 개발 시도가 지속될 전망이며, 신규 항체치료제 및 COVID-19 팬데믹 장기화에 대비하는 COVID-19 백신, 차세대 바이오의약품 분야인 세포/유전자 치료제 등 생산 수요 증가 요인이 뚜렷 하기 때문에 CDMO 및 CRO 아웃소싱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국내 바이오기업의 수는 최근 5년간 약 세배 이상 증가하면서 바이오의약품의 개발이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중소 바이오벤처나 제약사 등은 공정개발을 위한 대규모 설비 투자 및 전문인력 채용에 한계가 있어 CDO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프로티움사이언스 및 디엠바이오는 이번 MOU를 통해 많은 중소바이오기업으로 하여금 신약개발의 효율성을 더해줄 수 있는 안정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양사의 CDMO 서비스 제공의 시너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기사원문: http://www.business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82222